인재채용
행정사업무
학교폭력
  학교폭력의 정의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이하 ‘학폭위’)
학폭위는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12조에 의거하여 설치되며,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수립을 위한 학교 체제 구축, 피해학생의 보호, 가해학생에 대한 선도 및 징계, 피해학생과 가해학생 간의 분쟁조정,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 등을 심의하는 기구입니다.

학폭위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5인 이상 10인 이하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전체위원의 과반수를 학부모전체회의에서 직접 선출된 학부모대표로 위촉하여야 합니다.
  학폭위 조치에 대한 재심·행정심판
학폭위 또는 학교의 장의 내린 조치에 대해 이의가 있는 피해학생 또는 그 보호자는 그 조치를 받은 날로부터 15일 이내, 그 조치가 있음을 안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학교폭력대책지역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할 수 있으며, 전학 또는 퇴학 조치에 대해 이의가 있는 가해학생은 위와 동일한 기간 내에 학생징계조정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행정청의 위법·부당한 처분이나 부작위로 권리 또는 이익을 침해받은 국민이 이를 회복하기 위하여 행정기관에 제기하는 권리구제제도인 행정심판도 제기할 수 있습니다.